소상공인·중소기업에 추석 전후 41조 금융 지원

정부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추석 전후 41조 원을 신규로 지원하고 세금·공과금 납부유예도 재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다가오는 추석을 앞두고 물가 안정을 위해 오는 30일부터 주요 추석 성수품을 지난해보다 25% 이상 대폭 확대해 공급합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추석민생안정대책'과 '소상공인 추가지원방안'을 설명했습니다. 그는 "소상공인·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부가가치세·종합소득세 납부기한을 내년 1∼2월로 연장하겠다"라며 "고용·산재·국민연금 보험료 및 전기·도시가스 요금 납부 유예 등 지원을 3개월 재연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소규모 사업장의 사회보험료와 공과금 10∼12월분을 3개월간 납부 유예하는 방식입니다. 특히 국민연금 보험료의 경우 납부 예외 조치를 적용합니다.

아울러 홍 부총리는 "소상공인·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추석 전후 41조 원의 신규 금융 지원을 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대출 만기 연장 여부 등은 다음 달 중 검토해 발표할 계획입니다.

홍 부총리는 추석 전 민생 안정과 관련해서는 "16개 주요 추석 성수기 품목은 공급을 작년 대비 25% 이상 대폭 확대하고 그 시기도 일주일 앞당겨 이달 30일부터 공급을 계시하겠다"라며 "특히 계란, 소·돼지고기, 쌀 등 소위 4대 품목은 집중 관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정부는 살처분 농가의 난계 재입식을 추석 전 완료하고, 정부 양곡 잔여물량 8만 톤을 이달 말부터 방출할 계획입니다.

홍남기 부총리는 "정부는 8∼9월 중 조기 집단면역을 향한 백신 접종 속도전, 서민·취약계층 민생 안정 최우선, 방역 속 소비·투자·수출 등 경기 흐름 이어가기에 총력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습니다.

김상준 기자babojun2@smedaily.co.kr